_메서드(Method)
Go 언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을 고유의 방식으로 지원한다. 타 언어의 OOP의 클래스가 필드와 메서드를 함께 갖는 것과 달리 Go 언어에서는 struct가 필드만을 가지며, 메서드는 별도로 분리되어 정의된다.
Go 메서드는 특별한 형태의 func 함수이다. 메서드는 함수 정의에서 func 키워드와 함수명 사이에 "그 함수가 어떤 struct를 위한 메서드인지"를 표시하게 된다. 흔히 receiver(리시버)로 불리우는 이 부분은 메서드가 속한 struct 타입과 struct 변수명을 지정하는데, struct 변수명은 함수 내에서 마치 입력 파라미터처럼 사용된다.
예를 들어, 아래 예제는 Rect라는 struct를 정의하고 area() 라는 메서드를 정의하고 있다. func와 area() 사이에 Rect 타입의 r 이 정의되고 이를 함수 본문에서 사용하고 있다. 메서드가 선언된 이후에는 Rect 구조체의 객체는 rect.area() 문장처럼 area() 메소드를 struct 객체로부터 직접 호출할 수 있다.
package main
import "fmt"
//Rect - struct 정의
type Rect struct {
width int
height int
}
//Rect의 area() 메소드
func (r Rect) area() int {
return r.width * r.height
}
func main() {
rect := Rect{10, 20}
area := rect.area() //메서드 호출
fmt.Println(area) //200 출력
}
_Value vs 포인터 receiver
- func (리시버명 *구조체_타입) 함수명() 리턴값_자료형 { }
Value receiver는 struct의 데이타를 복사(copy)하여 전달하며, 포인터 receiver는 struct의 포인터만을 전달한다.
Value receiver의 경우 만약 메서드내에서 그 struct의 필드값이 변경되더라도 호출자의 데이타는 변경되지 않는 반면, 포인터 receiver는 메서드 내의 필드값 변경이 그대로 호출자에서 반영된다.
위의 Rect.area() 메서드는 Value receiver를 표현한 것으로 만약 area() 메서드 내에서 width나 height가 변경되더라도 main() 함수의 rect 구조체의 필드값에는 변화가 없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이를 포인터 receiver로 변경한다면, 메서드 내 r.width++ 필드 변경분이 main() 함수에서도 반영되기 때문에 출력값이 11, 220 이 된다.
package main
import "fmt"
//Rect - struct 정의
type Rect struct {
width int
height int
}
// 포인터 Receiver
func (r *Rect) area2() int {
r.width++
return r.width * r.height
}
func main() {
rect := Rect{10, 20}
area := rect.area2() //메서드 호출
fmt.Println(rect.width, area) // 11 220 출력
}
package main
import "fmt"
//구조체
type Rectangle struct {
width int
height int
}
// ↓ 포인터 방식
func (rect *Rectangle) areaA(factor int) {
// 포인터이므로 원래의 값이 변경됨(메모리 주소에서 가져옴)
rect.width = rect.width * factor
rect.height = rect.height * factor
}
// ↓ 일반 구조체 방식
func (rect Rectangle) areaB(factor int) {
// 값이 복사되었으므로 원래의 값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rect.width = rect.width * factor
rect.height = rect.height * factor
}
func main() {
rect1 := Rectangle{30, 30}
rect1.areaA(10)
fmt.Println(rect1) // {300 300}: rect1에 바뀐 값이 들어감
rect2 := Rectangle{30, 30}
rect2.areaB(10)
fmt.Println(rect2) // {30 30}: rect2는 값이 바뀌지 않음
}
리시버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_ (밑줄 문자)로 변수를 생략할 수 있다.
package main
import "fmt"
type Rectangle struct{
width int
height int
}
func (_ Rectangle) dummy() { // _로 리시버 변수 생략
fmt.Println("dummy")
}
func main() {
var r Rectangle
r.dummy() // dummy 출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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